교양강좌

This text is replaced by the Flash movie.

2020 노원구 민방위 교육 영상

2020-09-03
아나운서
   민방위 대원 여러분, 안녕하세요. 
   노원구청 아나운서 채민아입니다. 
   1975년 창설 이래 민방위대원 여러분들은 안전지킴이로써 항상 큰 역할을 해오셨는데요, 저 또한 민방위대원 여러분들께 항상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 오늘은 우리 노원구의 민방위 대장인 오승록 노원구청장님을 모시고 민방위의 역할에 대해 들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구청장님, 안녕하세요?

구청장
   네. 안녕하세요. 노원구청장 오승록입니다.

아나운서
   네, 구청장님, 민방위대원 여러분들이 대한민국의 안전지킴이라는 건 저도 잘 알고 있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고 있는거죠? 

구청장
   네, 우리구 관내 재난사건을 예를들어 말씀드려보겠는데요. 
   2018년 8월 30일 서울시 전역에 시간당 최고 41m의 폭우가 쏟아졌습니다. 특히 우리구 관내 상계3,4동의 경우 엄청난 비로 인해 차량이 떠내려가고, 주민 27가구가 침수되는 등 많은 피해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피해 발생 직후 노원구청과 지역민방위대 대장 등 지역주민이 합심하여 피해복구에 만전을 다한 결과, 피해주민들은 다시 일상생활로 돌아갈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2020년 3월 19일, 6월 1일에는 수락산에 산불이 발생하였으나, 민·관이 합심한 발 빠른 대처로 산불확산을 막아 인명피해 없이 화재를 진압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사례에서 보는 바와 같이, 민방위는 전시유무를 막론하고, 재난으로부터 주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우리 노원구에서도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재난에 대비하여 많은 준비를 하고 있는데요. 오늘 민방위교육을 통해서도 각종 재난에 대응할 수 있는 대응력을 높이게 될 것입니다. 
아나운서
   네, 민방위대원 여러분들은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하고 계시네요. 
   구청장님, 노원구민의 행복을 위해 가장 먼저 보장되어야할 전제 조건이 안전인데요. 우리구에서는 어떻게 대비를 하고 있는지 말씀해 주세요.

구청장
   네, 우리 노원구에서는 전구민을 대상으로 재난, 사고, 범죄 피해, 그리고 자전거 사고시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노원구민 안심보험』과 『자전거 보험』에 가입하여 주민의 안전을 지키는 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구민들께서 코로나19, 풍수해 등 각종 재난에 대처할 수 있도록 생활정보 문자알림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는데요, 
   벌써 16만여명의 많은 분들께서 본 서비스를 이용하고 계십니다. 구청 홈페이지에서 신청가능하니, 민방위대원 여러분들의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심정지환자의 60%가 가정에서, 그것도 새벽5시경에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 경우 주변의 도움을 받기 힘들기 때문에, 가족 구성원 스스로의 심폐소생술 시행이 응급환자의 소중한 생명을 구하는 키포인트라 할수있는데요, 
   우리구에서는 구민의 심폐소생술 생활화를 위해 2012년부터 전국 기초자치단체로는 최초로 “심폐소생술 상설 교육장”을 운영중에 있으며, 전국최대규모 인원인 연간 35,000여명의 구민이 심폐소생술 교육을 이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노원구내 심정지 환자의 생존율이, 2010년 5.6%에서 2017년에 10.1%로 1.8배 증가하였는데요, 이는 같은해 전국평균인 8.7%에 대비하여 대단히 높은 수치라 할 수 있겠습니다.

아나운서
   네, “심폐소생술 상설 교육장”은 누구나 이용 가능한건가요?


구청장
   네, 노원구민이면 누구나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민방위대원분들께서도 내가 배운 심폐소생술이, 내 가정을 지키는 길이라는 것을 명심하시고, 가족들과 함께 “심폐소생술 상설 교육장”을 방문하셔서 응급상황에 대비하기 위한 능력을 배양하시면 좋겠습니다.

아나운서
   심폐소생술은 저도 꼭 시간내서 배우고 싶네요. 구청장님, 그럼 이러한 적극적인 심폐소생술 훈련으로 구민의 안전이 지켜진 사례가 있을까요?

구청장
   네, 두가지 사례를 말씀드리고 싶은데요. 
   2019년 9월 노원구 시내버스 기사분이 운행 중 중계동 한 횡단보도 인근 인도에 정신을 잃고 쓰러진 여성에게 심폐소생술을 실시해 목숨을 건진 것이 화제가 됐는데요, 
   당시 버스기사분은 쓰러진 여성을 발견하고 갓길에 버스를 세운 후, 달려가 의식이 없음을 확인하고 3분가량 심폐소생술을 실시했습니다. 
   그 덕분에 60대 여성은 의식을 되찾았고, 이어 도착한 119구급대에 의해 병원으로 이송되어 귀중한 생명을 살릴 수 있었습니다. 

   또한 같은해 3월에도 노원구청 직원 자전거 라이딩 동호회 회원들이 자전거를 타다가 심정지가 온 동료에게 평소 교육받은대로 심폐소생술을 실시해 목숨을 살린 사례도 있습니다. 
   이 사례들 모두 응급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훈련을 꾸준히 실시한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나운서
   네, 구청장님 말씀을 들으니 심폐소생술을 배워두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이 드네요. 
   그럼 구청장님, 연초부터 시작된 코로나19 때문에 많은 구민들이 힘들어하고 계신데요, 이와 관련해서 한마디 부탁드려도 될까요.

구청장
   네. 우리 민방위대원 여러분들도 코로나19 때문에 걱정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우리노원구에서는 관내 다중이용시설 22,000여 개소에 대한 지속적 방역소독실시, 자가격리 가족을 위한 안심숙소 운영 등 여러 가지 사업을 통해 코로나19 확산에 철저히 대비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이러한 전체적인 코로나19 대응관리는 우리구에 맡겨두시고, 민방위대원 여러분들께서는 마스크 쓰기, 생활속 거리두기 등 정부에서 제시하는 생활방역수칙을 잘 숙지하셔서, 개인적인 방역관리에 힘쓰신다면 대원 여러분 뿐만 아니라, 사랑하는 가족 구성원 모두 코로나19 공포를 무사히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나운서
   네, 잘알겠습니다. 요즘 우리 사회는 안전에 대한 불안감이 점점 더 커지는 것 같습니다. 안전과 관련해서는 민방위대원 여러분들의 역할이 크다고 할 수 있겠는데요. 이에 대해서 민방위대원 여러분들께 한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구청장
   노원구 민방위대원 여러분. 갑작스러운 사고나 재난을 당하면 우리 뇌는 다섯 살 수준의 패닉상태가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사전에 철저히 연습하면 몸이 기억해서 위기의 순간에 대응을 잘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 민방위교육이 민방위대원 여러분 자신과 가족, 그리고 이웃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한 역량을 키우는 소중한 교육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아나운서
   네,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그럼 구청장님께서 마무리멘트로 인사를 대신 할까요?

구청장
   네. 그럼 제가 “오늘이 행복하고 내일이 기대되는”하면 
   대원 여러분과 아나운서께서는 모두 다같이 “노원”하시면 됩니다.

아나운서
   네. 알겠습니다. 

구청장
   오늘이 행복하고 내일이 기대되는

구청장, 아나운서
   노원!!

교양강좌 지난 방송보기

97

교양강좌 지난 방송보기 목록이며 제목, 방송일 정보 제공
제목 방송일
2020 노원구 민방위 교육 영상 이미지 2020 노원구 민방위 교육 영상 2020-09-03
2020 제1회 불후의 명강 소설가 조정래 이미지 2020 제1회 불후의 명강 소설가 조정래 2020-07-01
2020 노원구 신년인사회 이미지 2020 노원구 신년인사회 2020-01-15
2018 민선7기 오승록 노원구청장 취임식 이미지 2018 민선7기 오승록 노원구청장 취임식 2018-07-07
2018 노원구 청소년 방송기자단 - 을지중(이가은) 이미지 2018 노원구 청소년 방송기자단 - 을지중(이가은) 2018-05-30
누리꾼 시청 소감
자동삽입방지 이미지